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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inwar II

Winwar II 유닛 설명

Lucidity1986 2017. 8. 15. 23:55

들어가기에 앞서


유닛의 종류와 관계 없이, 공장 1개소당 1유닛만 생산할 수 있으며, 다음 턴에 활용할 수 있다.

이 게임의 특성상 유지비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으므로, 양많은게 짱

(단, 이동 시에 별도의 비용이 들며, 이는 비싼 유닛일수록 높다.)

구린 도트를 억지로 확대했더니 알아보기가 어려울 정도다.



1. 보병(Infantry)

각국 육군의 핵심이 되는 유닛.

주 용도는 당연히 점령 및 유지다.

값이 싸서 자원을 조금 먹어도 많이 뽑아낼 수 있으며, 개별 전투력은 약하지만 많은 숫자가 모이면 유닛의 종류와 관계없이 씹어먹을 수 있다.

이동거리는 1칸이다.

생산 시 2의 자원이 소모된다.


2. 기갑(Armory)

그냥 조금 더 비싸고, 강한 보병이다.

생산 시 4의 자원이 소모된다.

보병과 마찬가지로 적지 점령이 가능하다.

단독으로 운용할 경우 2칸을 이동할 수 있지만, 보병부대와 합류하면 1칸으로 줄어든다.


3. 전투기(fighter)

기본 항공 전력

대지, 대함, 대공 등 모든 전투를 수행한다.

1기의 항공 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개소의 비행장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.

생산 시 6의 자원이 소모되며, 단독 운용 시 항속거리는 4칸이다. 계산 잘못해서 4칸 움직였는데 그 곳에 비행장이 없거나 바다일 경우, 그 턴 종료와 동시에 해당 항공기는 전부 파괴된다. 이는 폭격기도 마찬가지.

다만, 항공 전력으로는 적지를 점령할 수 없다.


4. 폭격기(bomber)

전함만큼은 아니지만 만만찮게 비싼 유닛.

위의 전투기와 마찬가지로 공격 임무 수행이 가능하지만, 그보다 전략 폭격으로 타국의 시설물을 파괴하는 용도로 쓰인다.

후반에 핵개발이 완료되면 원자폭탄을 투하할 수 있다. 단 그렇게 하면 해당 지역의 가치가 영구히 하락한다.

생산 시 10의 자원이 소모되며, 단독 운용 시 항속거리는 6칸이다. 단, 독일의 경우 7칸 공밀레


5. 수송선(transport)

언뜻 보면 왕관처럼 생겼다.

싸고 기본적인 함선으로, 전투 능력은 거의 없으나

수송선 1척당 2개 부대의 보병 및 기갑전력을 수송할 수 있다.

적은 비용으로도 엄청난 양의 지상군을 수송할 수 있으나, 문제는 도중에 항공기 등의 요격을 받아 파괴되면 그 병력들도 같이 수장된다.

생산 시 4의 자원이 소모되며, 항해거리는 2칸이다. 이는 구축함을 제외하면 모든 함선이 동일하다.


6. 항공모함(carrier)

기초 전투능력이 뛰어난 함선은 아니나 한 척당 두 기의 항공기를 수송할 수 있다.

당연히 육군마냥 수송 중엔 아무것도 할 수 없는게 아니라, 함선으로 이동 중에도 항공기들은 따로 날아서 공격하거나 폭격을 실시한 후 다시 날아와 착륙이 가능하다. 이 때는 항공모함의 이동력과 항공기의 이동력이 따로 계산된다.

생산 시 12의 자원이 소모된다. 


7. 구축함(destroyer)

그냥 들러리다. 유일한 장점이라면 단독 운용 시 항해 거리가 3칸이라는 것 정도?

생산 시 3의 자원이 소모된다. 군함 중 가장 저렴한 배.


8. 잠수함(submarine)

왜 있는지 모르겠다. 실제 잠수함의 장점인 은밀한 기동이 게임에 구현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...

문명 시리즈처럼 선박 상대로 추가데미지라도 있었으면 모를까, 존재 이유가 없는 배.

생산 시 6의 자원이 소모된다.


9. 전함(Battleship)

거함거포주의의 정점을 달리는 이 게임의 핵심 유닛이자 킹왕짱 강한 유닛.

전함만의 특수 능력으로 해안 포격(Shore bomb)이 있는데, 바다에 인접한 타일에 대해 포격을 가해 보병/기갑 등의 육군 전력을 일정량 궤멸시킨다.

열몇척만 모아 뿜뿜하면 백개 가까운 부대가 하늘로 날아가니 상륙을 방어하는 입장에서는 아무리 많은 병력으로 지켜봐야 무용지물이다.

단 항공전력에는 영향이 가지 않으며, 다행인지 불행인지 AI는 쓸 줄 모른다.

쓸 줄 모른다고 해도 해상전에서도 엄청난 똥파워를 자랑하여 돈값을 톡톡히 하는 유닛.

생산 시 15의 자원이 소모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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